구로구, 전화민원 응대에 AI 기술 도입
김희영
ipc@ipc.or.kr | 2023-07-20 10:26:02
안양천 물놀이장 운영 관련 전화 오면 AI가 응대하는 방식
업무청렴도 전화(해피콜) 모니터링 서비스에도 활용 안양천 물놀이장 운영 사진
업무청렴도 전화(해피콜) 모니터링 서비스에도 활용
구로구가 전화민원 응대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이달 3일부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AI콜 행정서비스’를 여름철 안양천 물놀이장 운영 관련 전화민원 응대에 활용 중이다.
민원인이 안양천 물놀이장 대표번호로 전화하면 AI가 응대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콜센터 역할을 하는 AI가 단순․반복 상담을 맡고 민원인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담당자를 연결한다.
업무시간 외에는 메모 기능을 활용해 안양천 물놀이장 운영 기간 동안 상시 응대가 가능하다.
또한 업무청렴도 전화(해피콜) 모니터링 서비스에도 AI를 사용한다.
담당자가 모니터링 대상자를 선정해 AI 관리시스템에 등록하면 AI가 업무청렴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는 바로 통계 데이터로 변환돼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다.
구는 향후 겨울철 스케이트장 운영 관련 민원 응대에도 AI를 활용할 계획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AI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고 행정혁신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프랜사이트 (FranSight).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
- 1AI 프랜차이즈 혁신 시리즈 ③ AI로 무장한 美 프랜차이즈, '개인맞춤 서비스' 혁신 경쟁 본격화
- 2[빵값 논란 5부작] ④ 소금빵 원가 800원+인건비+임대료... "합리적 가격은 2500원"
- 3AI 프랜차이즈 혁신 시리즈 ② "AI가 그려가는 美 외식산업의 미래, 데이터 기반 고객경험 혁신"
- 4[프랜인칼럼] "펜 팔아보세요" 90%가 실패하는 이유… 성공하는 '고객 심리' 공략법
- 5AI 프랜차이즈 혁신 시리즈 ① "美 프랜차이즈 AI 도입 현황, 맥도날드·스타벅스가 보여준 혁신 모델"
- 6[빵값 논란 5부작] ③ "자영업자 비난 의도 없었다"는 슈카의 해명,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