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현장” 공공건축 품질자문 실시

김희영

ipc@ipc.or.kr | 2024-01-09 15:46:30

거제시는 공공건축의 품질을 향상하고 하자 방지를 위하여 지난해 11월 '거제시 공공건축 품질자문단의 설치 및 운영 조례' 를 제정하여 품질자문단을 구성한 후, 2024년 2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거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현장”의 시공 준공단계 품질자문을 2024년 1월 8일 최초로 실시하였다.

“거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현장” 공공건축 품질자문 실시

이번 품질자문은 건축사 및 시공기술사 등 분야별 설계․시공 전문가로 구성된 품질자문위원 7명이 참석하여 현장 시공내용과 설계도서의 부합 여부, 부실시공 및 하자 발생 여부, 사용 편의를 위한 개선사항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공공건축 품질자문단을 운영하는 거제시 건축과는 품질자문위원의 자문 결과를 사업부서인 체육지원과에 조치 요구하고, 준공 전 조치결과를 최종 확인하여 자문 절차를 마무리 짓게 된다. 

공공건축 품질자문 대상은 설계단계와 시공단계로 크게 구분되는데 설계단계는 거제시에서 발주하는 총공사비 50억 원 이상의 사업을 대상으로 하고, 시공단계는 총공사비 20억 원 이상의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품질자문단은 설계단계에서 2차례 품질자문을 실시하여 건축계획, 공법 및 구조물의 안전성 등 설계의 전반적인 적정성 검토를 통해 시공단계에서 불필요한 설계변경과 하자발생을 사전 차단하고, 시공단계에서 다시 골조공사 완료와 준공단계에 2차례 시공 상태의 적정성을 자문하여 공공건축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거제시 건축과 관계자는 2024년 거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의 품질자문을 시작으로 거제시에서 발주하여 추진 중인 11개 사업에 대해 총 16회 품질자문을 실시할 계획으로 품질자문단 운영에 따른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공공건축의 품질향상을 통한 시민 삶의 증진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프랜사이트 (FranSight).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