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비상근무 돌입
김희영
dailyfocus.co.kr@gmail.com | 2025-01-24 08:55:20
전문 상담 인력 230명 증원, 긴급 상황 대비 강화
소방청은 설 연휴 기간 동안 응급 상황 발생 시 119로 전화해 병·의원 및 약국 정보 안내, 응급 처치 상담 등 24시간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설 연휴 기간 동안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통해 총 35,453건의 의료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병·의원 안내 요청이 가장 많았다. 하루 평균 상담 건수는 8,863건으로 평소 대비 약 46% 증가한 수치다. 특히 설날 당일에는 상담 건수가 급증했으며, 주요 상담 내용은 병원과 약국 운영 정보, 응급 처치 지도 등이 포함됐다.
소방청은 올해 설 연휴에도 비상 근무 체제를 가동하며,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 인력을 230명 증원해 총 588명이 근무에 투입된다. 또한 상담 접수대를 기존 84대에서 124대로 확대하여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해외 체류 중인 재외국민이나 원양 선박 선원 등도 전화(+82-44-320-0119), 전자우편, 인터넷, 카카오톡을 통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의료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소방청 유병욱 119구급과장은 “명절 동안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익히고, 기본 상비약을 구비해두는 것이 중요하다”며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119로 신고해 의료 상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방청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도 국민들이 신속히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며, 위급 상황에서 119 상담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대처할 것을 권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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