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세대를 대상으로 디자인의 역할과 미래 디자인 소개
관람객에게 반응하는 전시 연출, 라이브 스케치, 증강현실(AR) 체험 등 다양한 디자인 경험 제공
팬데믹으로 바뀐 우리의 삶이 좀 더 안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위기 상황에서 전체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그 어느 때보다도 지혜를 모아야 할 때, 디자이너들이 하나의 해법을 제안한다.

팬데믹 시대로 더 강력해진 디자인의 역할과 미래 디자인의 방향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11월 15일(화)부터 23년 1월 31일(화)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 전시2관(11.15~12.25)과 디자인둘레길(23.1.1~1.31)에서 열리는 <팬데믹×디자인+미래>展이다.
이번 전시는 앞으로 위기의 시대를 헤쳐나가야 할 팬데믹 이후 세대에 초점을 맞췄다. 팬데믹 이후 세대란 어린 시절 코로나19를 경험한 세대(후기 Z세대: 2004년~2010년생, 알파 세대: 2010년~2024년생)들로 기존 세대들과 전혀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아갈 세대를 가리킨다. (LG 경영연구원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신세대’ 자료 발췌 22.3.29)
전시는 <프롤로그>, <위기>, <대응>, <새로운 시작>, <에필로그>의 다섯 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전시장 내부는 관람객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전시 연출이 적용됐다.
특히 이번 전시는 코로나 이후 변한 우리의 일상을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시를 주최하는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는 “이번 전시는 단순한 관람형 전시가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아이들의 문화 예술체험이 가능한 전시”라며 “뉴노멀 시대를 맞아 우리 재단은 서울 시민들에게 미래 디자인 교육이 가능한 전시를 지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시는 미래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전시인 만큼 환경을 고려해 다목적 이동형 전시대와 가변형 전시 부스 등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12월 25일 전시2관 전시가 종료되면 전시품은 디자인둘레길로 이동돼 23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전시 관람료는 무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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